아침에 일어나서 퉁퉁 부운 눈과 얼굴을 보고 있자면 황당함이 이만저만이 아니다. 저녁까지만 해도 괜찮았던 얼굴이 었는데 말이다. 몸이 붓는 증상을 흔히 부종이라고 한다. 우리 몸은 70%가 수분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이때 몸의 특정 부위에 수분이 정체되면 붓는 증상인 '부종'이 발생한다. 부종의 원인은 굉장히 다양하기 때문에 평소 잘 붓는 체질이라면 생활 습관 개선이 필수적이다. 오늘은 부종을 예방에 도움되는 여러 방법들을 소개하도록 하겠다.
부종의 원인
우리 몸의 대부분을 이루는 수분은 몸 전체를 순환하면서 우리 몸을 작동시키게 된다. 하지만 다양한 이유로 몸의 체액이 정체되게 되면 부종이 발생하게 된다. 부종의 원인은 다양하다.
수면부족
우리 몸은 하루에 쌓인 피로를 수면을 통해 회복하고 이 과정에서 몸 속에 쌓인 노폐물 역시 배출하게 된다. 수면시간이 충분하지 않고, 불규칙하다면 우리 몸의 밸런스가 깨지며 부종이 나타날 수 있다.
혈액순환 저하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으면 부종이 발생하기 쉽다. 혈액은 단순히 몸에 혈액을 공급하는 것뿐만 아니라 세포 내에 산소를 전달하고 노폐물을 배출하는 역할을 한다. 혈액 순환에 문제가 있다면 노폐물을 충분히 배출하지 못하고 부종이 나타날 수 있다.
짜게 먹는 식습관
짠 음식을 자주 먹으면 우리 몸의 나트륨 농도가 상승하게 되고 이로인해 발생한 삼투압으로 인해 체네 체액의 밸런스가 깨지게 된다. 이렇게 되면 세포내의 수분이 세포 밖으로 빠져나오면서 몸에 부종을 발생시킨다.
부종 빼는 방법
짠 음식 줄이기
앞서 말했듯 짠 음식을 자주 먹으면서 부종을 없애는 것은 힘들다. 평소 짠 음식을 자제하면서, 부종을 가라앉히는 음식을 섭취하는 게 좋다. 호박이나 율무는 이뇨작용이 탁월하기 때문에 꾸준히 섭취하면 부종을 가라앉히는 데 도움이 된다.
냉온수 세안하기
세안을 할 때 온수와 냉수를 번갈아 사용하며 세안을 하는것이 좋다. 냉온수를 번갈아 사용하면 혈액순환이 활발해지고 모공이 수축되며 부종을 가라앉히는 데 도움이 된다. 세안을 하는 동안 얼굴을 가볍게 마사지해주면 혈액 순환에 큰 도움을 줄 수 있다.
옥수수수염차 즐기기
옥수수 수염은 이뇨 작용이 탁월하다. 옥수수수염을 차로 끓여 먹으면 부종을 가라앉히는 데 효과적이다. 게다가 옥수수수염은 피부 탄력과 지방을 태우는 데도 도움을 주니 부종을 가라앉히고 싶다면 옥수수수염차를 즐겨 마시자.
반신욕 혹은 족욕 하기
따듯한 물로 반신욕이나 족욕을 하게 되면 몸의 혈류량을 증가시켜 수분과 노폐물 배출에 효과적이다. 평소 부종이 자주 온다면 꾸준히 반신욕을 해주자.
가벼운 조깅 하기
가볍게 조깅을 해주면 얼굴 부종을 가라 앉히는데 효과적이다. 운동을 통해 혈액 순환이 활발해지고 땀을 통해 노폐물을 빼는 데 좋기 때문이다. 하루 20 ~ 30분 정도 운동을 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마무리
오늘은 얼굴 붓기 빼는 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평소 얼굴이 자주 붓는 다면 앞서 소개한 방법들을 통해 붓기를 빼보는 것을 권한다. 붓기는 생활 습관 개선을 통해 충분히 효과를 볼 수 있으니 다소 귀찮더라도 부지런히 시도해보도록 하자.